조언과 생각집/Tool

코딩 초보가 진짜 맨날 쓰는 인텔리제이 단축키 모음

TLdkt 2022. 9. 6. 09:44
728x90
반응형

🚀전공자들은 어떻게 공부하나요? 

지난 섹션 페어분에게 범상치 않은 코딩천재의 아우라가 느껴져서 페어님을 붙잡고 전공자들은 어떻게 학습하는지 이런저런 조언을 구했더랬다. 겸손하셔서 의식적으로 많이 연습하려고 하셨다는데, 그 비결이 너무 궁금했다.

안그래도 평소 [많이 쳐봐야->는다] 라는 진리를 따르자니 [많이 쳐봐야->컴파일안된다]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해 노트북을 투포환으로 쓰기 일보직전이었기 때문이었다^^

 

무조건 많이 쳐봐야 는다는데, 전체 구조가 안 그려지면 그냥 타이핑 연습하는 것 같고 어렵다고 하소연했는데, 페어님은 의외의 해결책을 주셨다!

 

그건 바로 '인텔리제이에 익숙해져라' 라는 것.

 

그러고 보면 받아쓰기처럼 변질되는 이유는 내가 영타를 못쳐서도 있고.... 인텔리제이가 다 자동완성을 해주는데 내가 써먹지 못해서도 있다. 맨날 오타나고 뺴먹어서 컴파일 안 되니까 하기가 싫고, 하기가 싫으니까 '많이 쳐본다' 자체가 두려워졌던 것 같다. 

 

논외지만, 영타 연습을 하고 싶다면 이 사이트를 추천한다

https://www.edclub.com/sportal/program-3.game

 

여하튼, 그 이후로 갑자기 인텔리제이 단축키에 꽂혀 맹연습을 시작했는데...(오죽하면 알고리즘 스터디 같이하시는 분이 "오늘은 또 무슨 단축키를 알아온 거예요?😂"하실 정도 ㅋㅋㅋㅋ) 그 중에서도 정말 정말 자주 쓰는 단축키만 모아봤다.

참고로 나는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어 모두 윈도우 단축키라는 걸 알아두시길! 

 

🚩인텔리제이 윈도우 단축키 

ctrl+d: 라인 복제

비슷비슷한 코드를 연달아 써야 할 때

 

ctrl+shift+enter :코드 자동완성

보통 세미콜론 쓰기 귀찮거나

그 다음 줄의 적절한 위치에 넘어가야 할 때 쓴다

 

ctrl+E: 최근 파일 목록

파일을 여러 개 열어놓고 돌아다닐 때 

 

ctrl+N: 전체 파일명, symbol 검색 

패키지가 많아서 정신없을 때, 변수명 찾아서 한번에 바꿀 때 

 

ctrl+shift+f: 코드에서 특정 문자열 검색

애너테이션 한꺼번에 검색할 때

 

ctrl+Alt+L: 코드 정렬

전체선택해서 코드 가독성 높일 때 

 

crtl+W: 안쪽부터 순차적으로 선택

sout 안에 뭔가 넣는 등 안쪽 메서드를 완성했는데, 걔가 파라미터로 들어가야 하는 경우 

 

 

 

👏나가며

인텔리제이 단축키 목록을 북마크해놨지만 막상 자주 쓰지 않으면 까먹기 십상이라 따로 정리해보았는데 읽으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면 좋겠다.

그럼 오늘도 코딩 무공단련 파이팅 ^0^

728x90
반응형